해외선물 용어 공부하기 / 포지션 증거금 레버리지 스프레드 스캘핑 마진콜
안녕하세요!
알쓸 경제이야기입니다.
오늘은 해외선물 용어 포지션 증거금 레버리지 스프레드 스캘핑 마진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해외선물
2. 포지션
3. 증거금
4. 레버리지
5. HTS / MTS
6. 스프레드
7. 스캘핑
8. 마진콜
1. 해외선물
해외선물에서 '선물'의 개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선물이란 먼저 선(先), 만물 물(物)이 쓰인 단어로 장래의 일정한 시기에 현품을 넘겨준다는 조건으로 매매 계약을 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미래에 매매 계약을 현재 시점에서 하는 것을 말하죠. 상품의 미래 가치를 예측해서 수익을 내거나 반대로 손실이 있을 수 있는 거래 방식입니다.
그렇다면 해외선물은 무엇일까요?
해외선물이란 세계 각국에 있는 거래소에 상장된 기초자산을 선물 거래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해외선물 거래 상품으로는 나스닥 지수와 항셍 지수가 있습니다. 미래 가치를 예측하여 현재 시점에서 매매 계약을 하는 것으로 상품의 가치 변동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식으로 요즘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투자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해외선물이 무엇인지 알아보았으니 해외선물 거래에서 쓰이는 용어들을 살펴볼게요!
2. 포지션
해외선물 거래는 매수와 매도 양방향으로 매매가 가능한데요.
투자자는 가격의 흐름을 예측하여 매수 또는 매도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것을 포지션이라고 합니다.
✔️ 상품의 가치 상승을 예측하여 매수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롱포지션이라고 합니다.
✔️ 상품의 가치 하락을 예측하여 매도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숏포지션이라고 합니다.
3. 증거금
해외선물 거래에는 증거금 제도가 있습니다.
증거금이란 해외선물 거래를 위해 증권사에 예치해야 하는 투자금의 일부로 계약이행 보증금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증거금은 거래소마다 차이가 있어 거래소를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4. 레버리지
레버리지는 작은 힘으로 큰 물체를 들어 올리는 지렛대 원리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금융투자에서도 매우 중요한 도구인데요. 내가 가진 자본대비 더 큰 규모의 거래를 통해 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잘 활용한다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고, 반대로 손실의 위험성도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HTS / MTS
Home Trading System의 약자인 HTS는 PC로 해외 거래소의 선물 상품을 실시간 매매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Mobile Trading System의 약자인 MTS는 휴대폰으로 선물, 주식 등 다양한 거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거래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6. 스프레드
스프레드란 선물 계약 사이 가격의 차이를 말합니다.
보통 같은 기초자산에 대한 서로 다른 만기일 또는 서로 다른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동일한 자산 계약 사이에서 발생하게 되며 투자자는 스프레드 거래를 통해 두 계약 간의 가격 차이를 이용해서 수익을 얻는 것이 가능합니다.
7. 스캘핑
스캘핑이란 보유 시간을 짧게 잡아 하루에 수십 번 또는 수백 번씩 거래를 진행하며 수익을 추구하는 방식의 전략입니다.
선물, 주식, 암호화폐 등 다양한 상품에 적용할 수 있으며 순간적인 판단력으로 흐름을 예측하여 매매 차익을 내는 것으로 많은 경험이 중요한 거래 전략입니다.
8. 마진콜
마진콜은 선물 가격 변동에 따른 포지션의 손실로 계좌에 남은 잔액이 적을 경우에 강제 청산 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정 수준의 증거금을 유지하도록 요구하는 것으로 마진콜이 발생하게 되면 추가적으로 증거금을 입금하거나 포지션을 청산해야 합니다.
해외선물 용어 공부 마치셨다면,
EZ스퀘어와 함께 해외선물 시작하세요!
문의사항은 아래 카카오톡 상담 링크를 눌러 주세요!
EZ스퀘어 강민
010-8120-9845
이상으로 해외선물 용어 포지션 증거금 레버리지 스프레드 스캘핑 마진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4.04.23 - [분류 전체 보기] - 해외선물 투자 최소 증거금으로 거래하기
2024.05.04 - [분류 전체 보기] - 거래 제약 없는 거래소에서 해외선물 단타 매매로 수익내기
이 글은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하였습니다.